[위클리M&A]‘코로나19에 한풀이’…새해 전야까지 M&A 빅딜

김성훈 기자I 2021.01.02 09:00:00

M&A시장 연말 맞아 속속 대형거래 쾅쾅
KDB생명 3전 4기끝 JC파트너스가 인수
베이사이드PE, 지트리비엔티 새주인 등극
'올해 넘겨서는 안 된다' 강한 의지 투영

[이데일리 김성훈 기자] 코로나19에 숨죽인 채 저물어가는 한 해가 아쉬웠을까. 국내 인수합병(M&A) 시장이 연달아 빅딜(Big Deal)을 일궈내며 경자년(庚子年)을 마무리했다. 상반기 이렇다 할 거래를 보이지 않다가 새해 전 날까지 속속 대형거래를 갈무리한 시장 열기가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.

[그래픽=이데일리 김정훈 기자]
산업은행은 2020년 마지막 날인 지난달 31일 KDB생명의 경영권을 경영참여형 사모펀드(PEF)인 JC파트너스에 넘기는 내용의 주식매매계약(SPA)을 체결했다. JC파트너스는 KDB생명 지분 약 93%를 2000억원에 매입하고 1500억원 규모의 자본 확충에 나설 예정이다.

산은은 지난 2010년 3월 금호그룹 구조조정 및 금융시장 안정책의 일환으로 당시 금호생명을 약 6500억원에 인수했다. 이후 2016년까지 3차례에 걸쳐 매각을 시도했지만 마땅한 인수자를 찾지 못했다. 그러던 2019년 9월 매각 공고를 낸 이후 ‘3전 4기’ 끝에 새 주인 찾기에 성공했다.

산은 측은 “저금리 장기화와 IFRS17 규제 등 생명보험 업계의 어려운 환경과 코로나19 장기화 등의 여건에서도 적정한 시장가치를 반영해 매각가를 결정했다”며 “KDB생명이 우량한 강소 생보사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”이라고 말했다.

앞선 29일에는 또 다른 PEF운용사인 베이사이드프라이빗에쿼티(PE)가 코스닥 상장사 지트리비앤티(115450)를 인수하기도 했다.


베이사이드PE는 지트리비앤티 최대주주인 양원석 대표의 지분 3.9%를 359억원에 매입하는 내용의 주식양수도계약(SPA)을 체결했다. 주당 매매가는 3만40원에 책정했으며 이달 29일 거래 대금 전액을 지급한 직후 주식을 양수도하는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.

베이사이드PE는 아울러 신규자금 450억원을 유치하는 전환사채 발행을 통해 8.5%에 달하는 최대 지분을 확보할 방침이다.

지트리비앤티 최대주주였던 양원석 대표는 지분 매도 후 베이사이드PE가 조성하는 PEF에 후순위 LP로 참여해 그간 진행해온 안구건조증 등 신약 개발과 VRDO(Verified Research Development Only)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.

이밖에 한진중공업도 지난달 22일 동부건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했다. 매각 대상은 한진중공업 최대 주주인 산업은행이 보유한 지분 전량(16.14%)과 한국과 필리핀 채권은행 7곳이 보유한 지분을 포함한 83.45%다.

[그래픽=이데일리 문승용 기자]
이튿날인 같은 달 23일에는 두산인프라코어(042670) 인수 우선협상대상자인 현대중공업지주-KDB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과 양해각서(MOU)를 체결했다. 매각 대상은 두산중공업이 보유한 두산인프라코어 지분 전량(36.07%)이다.

두산중공업 측은 “두산인프라코어에서 진행 중인 두산인프라코어차이나(DICC) 소송 관련 우발채무 대법원 소송(매매대금 등 지급청구)과 관련해 원칙적으로 두산인프라코어가 자금을 조달하는 방안을 최우선으로 한다”며 “매수인이 분담하는 금액은 매도인이 부담하고 구체적인 조건은 매수인과 합의해 주식매매계약에서 정할 예정”이라고 덧붙였다.

열흘 남짓한 기간에 연달아 성사된 M&A 이면에는 원매자와 매각 측 사이 ‘올해를 넘기지 말자’는 의지가 반영됐다는 관측이다. 한 업계 관계자는 “코로나19로 상반기 제대로 된 거래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하반기 반등 흐름을 보이자 더는 지체해서는 안된다는 의식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”며 “내년에도 이러한 흐름이 이어질 것”이라고 전망했다.

`코로나19` 비상 더보기

- 전국 교정 시설 코로나 누적 확진자 1238명…동부구치소 10명 추가 - “담배 피우고 싶어”…코로나 격리 군인, 3층서 탈출하다 추락 - 주 평균 확진자 632명, 거리두기 완화 기대 커졌지만…BTJ열방센터 등 '변수'

주요 뉴스

ⓒ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- 상업적 무단전재 & 재배포 금지

영상 뉴스

더보기

오늘의 포토

더보기

카드 뉴스